참고자료

해외에서 공동인증서 발급 이제 대사관에서 발급이 가능│해외에서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

+×÷= 2021.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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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생활을 하다 보면 각종 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한 전자민원, 인터넷뱅킹 그리고 가족관계등록부 등 인터넷으로 처리가 가능한 서비스를 공동(공인) 인증서가 없다는 이유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나 2016년 이후 대사관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덕분에 국제 운전면허 인터넷 신청을 하여 우편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차

 

1. 공동(공인) 인증서란?

2. 해외에서 공동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3. 유의 사항

 

1. 공동(공인) 인증서란?

 

기존 공인인증서는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인해 폐지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개인은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공동 인증서나 새로 도입된 민간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를 사용하면 아래의 장점이 있습니다.

  1. 인터넷 상에서 상거래 시 법적으로 보장된 본인 확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
  2. 본인만 발급이 가능한 특성 때문에 서명자는 자신의 서명에 대한 부인이 불가
  3. 강력한 암호화가 적용이 되어 기밀성 보장

 

2. 해외에서 공동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체류중인 대사관에 방문하여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대사관 방문 예약이 코로나의 영향으로 필수가 되어 방문 예약 후 대사관에 방문하였습니다. 구비서류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구비서류

 

  1. 대사관에 비치된 공동인증서비스 신청서 및 동의서
  2. 유효한 여권
  3. 유효한 체류비자(기관마다 상이함)

 

저의 경우에는 비자 여부까지 확인하지는 않았습니다만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대사관마다 상이함을 발견하였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을 위해 대사관 방문 전 반드시 해당 공관에 전화를 통해 예약 필수 여부와 필요서류를 확인 후 방문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신청 확인서라는 서류를 받게 됩니다. 이 신청서에는 참조번호와 인가코드가 있으며 신청서 접수 시 기입한 이메일로 인증기관에서 온 메일을 클릭한 후 필요한 사항을 기입하면 바로 공동인증서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3. 유의사항

  • 재외국민의 경우 주민등록이 말소가 된 영주권자로 신청이 가능
  • 반드시 본인이 방문하여야 신청 및 접수가 가능
  • 유효한 대한민국 여권이 필요함
  • 소요기간은 당일 처리가 되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 인증기관에서 온 메일에 신청을 위한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링크는 수신 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만일 14일 이내에 발급을 못 받은 경우에는 등록신청이 취소가 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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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해외 대사관에서 공동(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은 후 전자민원 등을 볼 때 많은 편리함을 누리고 있습니다. 알고 계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혹시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널리 알려주세요 :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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