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끼 증상 원인 전염 치료
다래끼 잊을만하면 재발하는 다래끼 때문에 고생해보신 적 있으시죠?
한동안 잠잠했는데 또다시 재발한 다래끼 때문에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래끼 증상 원인 치료 전염 여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전염여부 먼저 말씀드리자면 다래끼는 익히 알려진 바와 다르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다래끼 증상
다래끼 증상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겉다래끼는 초기에 약간 빨갛게 붓거나 가렵습니다 그리고 이내 심하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발생합니다.
며칠이 지나면 부위가 단단해지고 통증이 감소하는 대신 농양이 생기며 피부로 배출됩니다.
경우에 따라 인접해있는 속눈썹 뿌리까지 감염이 되어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재발하기도 합니다.
속 다래끼는 겉 다래끼보다 눈꺼풀 깊숙이 위치하고 있으며 결막에 노란 농양점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테 피부 아래 콩알 크기의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며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통증 같은 염증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래끼 원인
다래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래끼는 크게 다래끼와 콩다래끼로 나누어집니다.
◈ 다래끼
겉 다래끼는 짜이스 샘이나 몰 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칭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다래끼가 생겼다 라고 말할 때가 겉 다래끼에 해당이 되며 주로 포도상구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속 다래끼(맥립종)는 이와 다르게 마이봄샘에 급성 화농성 염증이 발생하였을 때를 말합니다.
◈ 콩다래끼
선립종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속 다래끼와 마찬가지로 마이봄샘에 발생한 염증을 칭하지만 무균성 육아종성 염증을 말합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고 마이봄샘의 입구가 막혀 배출되지 못한 분비물과 괴사조직이 쌓여 염증반응을 보이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래끼 치료
다래끼 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다래끼는 대부분 저절로 좋아진다거나 배농이 되어 낫게 됩니다. 빠른 치료를 위한다면 더운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속눈썹 뿌리로 퍼지는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항생제 연고가 필요하며 농양이 형성되어 주변 조직에 염증이 심각한 경우 항생제나 피부 절개 후 배농을 시키기도 합니다.
콩다래끼의 경우에는 더운 찜질을 하며 눈꺼풀테를 면봉 등으로 잘 닦아주면 좋다고 합니다.
만성적으로 낭종을 형성한 경우에는 역시 절개하여 내용물을 긁어내야 한다고 합니다.
이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하트와 구독은 사랑입니다 :)
댓글